[SIVB]미 SVB(SVB Financial Group) 파산사태 원인, 뱅가드 그룹 여기가 타격이 제일 클 듯 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주식,선물,옵션/주식

[SIVB]미 SVB(SVB Financial Group) 파산사태 원인, 뱅가드 그룹 여기가 타격이 제일 클 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

이슈/뉴스 체크

[뉴욕증시] SVB 은행 파산에 급락…나스닥 1.76%↓마감 한국경제TV. 

긴축에 무너진 美 실리콘밸리은행…금융시장 ’제2 리먼' 우려 중앙일보 

"전세계 13일의 월요일 온다"···SVB 사태 파장 우려 오피니언뉴스

"국민연금 지난해 말 SVB 주식 300억 원 보유"

 

미 SVB 파산사태 원인

인플레이션과 싸우고 있는 연준은 기준금리 급격히 인상시켰고, 

스타트업 기업들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자금이 필요해진 기업들이 예금 인출에 나서기 시작

은행은 그동안 사뒀던 미국채와 주택저당증권을 팔아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입니다. 

채권이라는건 기준금리 상승으로 채권가격은 똥 값이 됐고,

기업들은 예금 인출해 달라고 하고 있으니 손해 보면서 계속 팔아야 했던겁니다.

(그사이에 은행이 돈이 부족하니, 중간에 신주 발행하겠다고 발표하고 이게 신뢰를 깨버린거죠)

이런 소식이 급격히 퍼지면서 뱅크런 이 생깁니다. 

현재가 위치

SVB 주봉

그냥 무너 졌습니다. 21년 부터 시장 상황고 같이 밀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채권이 단기채 이므로,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채권가격은 급락을 하죠... 이러면서 상황이 좋아 질리 없습니다. 작년 10월 증시하락할때, 무지막지하게 빠졌습니다. 

그러다... 48시간만에 그냥 판산됐습니다.

SVB 일봉

시장은 이 상황을 알고 있었던거죠. 우하향하던 SVB는 파산과 동시에 가격은 60.41%  하락 하면서 마감됐습니다.

Major Holders 출처:https://finance.yahoo.com/quote/SIVB/holders?p=SIVB

Top Institutional Holders

너무 유명한 회사들이 많이 보입니다.

Top Mutual Fund Holders

월요일부터 아시아부터 금융시장이 열리는데 뱅가드가 속한 펀드, ETF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것 같습니다.

 

반응형